본문 바로가기

KIST STORY/KIST 소식(행사·연구성과)

KIST 노주원 박사, 몽골 정부 ‘우수 과학자상’ 수상


- 몽골 개최 ‘2016 천연자원 및 소재 활용 국제심포지움(ICCIUNR)’ 참석‧수상  -

- 한-몽골 양국간 과학기술협력에 대한 공로 인정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 SFS(Smart Farm Solution)융합연구단 노주원 단장은 7월 8일(금)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개최된 ‘2016 천연자원 및 소재 활용 국제심포지움(ICCIUNR)’에서 몽골 교육문화과학부로부터 ‘우수 과학자상(Outstanding Scientist Award)’을 수상하였다.


노주원 단장은 2004년부터 천연물 분야의 한-몽골 국제공동연구를 시작하였고, 2008년부터는 한-몽골 과학기술협력센터의 센터장으로 몽골 약용 식물연구, 몽골 우수과학자 인재양성 등을 통해 한-몽골 과학기술협력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수상은 2011년 몽골과학원 최우수 연구자상과 2012년 몽골 보건복지부 명예훈장에 이은 몽골 정부로부터의 세 번째 수상이다.


ICCIUNR은 2013년부터 매년 몽골 정부가 후원하고 몽골과학원(Mongolian Academy of Sciences)의 화학기술연구소(Institute of Chemistry and Chemical Technology)이 주최하는 국제학술행사로 올해는 7월 8일(금)부터 10일(일)까지 3일간 개최되며, 한국을 비롯한 독일, 러시아, 중국, 일본, 몽골의 연구자들이 참석하였다.


KIST를 대표하여 ICCIUNR에 참석한 임태훈 부원장은 7월 8일(금) 개회식 축사와 몽골 국영방송(MNB)과의 인터뷰를 통해 “KIST와 몽골은 10년 이상 활발한 국제협력을 진행 중에 있으며, KIST는 2007년 몽골과학원의 화학기술연구소와 함께 몽골의 약용식물을 주원료로 하는 항균비누를 개발·상용화하는 등 좋은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향후에도  KIST는 50년 동안의 과학 기술력을 바탕으로 몽골을 비롯한 글로벌 파트너 연구기관과의 협력 강화로 세계 과학기술 번영에 기여하도록 노력 하겠다”라고 밝혔다. 임태훈 부원장의 인터뷰 내용은 같은 날 밤 몽골 국영방송을 통해 몽골 전역에 방송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