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ience news

사람같은 산업용 양팔로봇 '아미로' 개발

한국기계연구원은 기업 로보스타와 산업용 양팔로봇 '아미로' 개발을 마치고 양산을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다.<사진=한국기계연구원 제공>한국기계연구원은 기업 로보스타와 산업용 양팔로봇 '아미로' 개발을 마치고 양산을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다.<사진=한국기계연구원 제공>


산업현장에 적용해 사람과 반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양팔형 로봇이 개발됐다.

한국기계연구원(원장 임용택)은 첨단생산장비연구본부 로봇메카트로닉스연구실이 로봇 강소기업 로보스타와 산업용 양팔로봇 '아미로' 개발을 마치고 양산 시스템 구축을 추진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아미로는 사람보다 조금 큰 덩치로 휴대전화나 자동차, 오디오 같은 IT 제품 셀 생산 공정에 투입돼 양팔로 작업이 가능하다. 두개의 손이 조화롭게 움직이며 사람의 움직임과 거의 비슷한 속도로 작업대 위에 놓인 박스에 필요한 구성품을 담을 수 있다.

양팔 로봇 아미로의 장점은 정밀 작업 수행과 소형화다. 기존 산업형 로봇보다 정밀한 작업 수행이 가능해 단순 반복 업무를 넘어 포장, 제품 조립 등 다양한 공정에 적용 가능하다. 또 소형화로 전통적인 산업형 로봇과 달리 사람 크기의 공간만 있으면 설치할 수 있다.

연구팀은 LG전자와 협력을 통해 휴대전화 포장 공정과 유사한 환경을 구현했다.

경진호 책임연구원은 "양팔로봇은 두 팔이 정밀하게 움직이면서도 간섭이나 충돌을 일으키지 않도록 설계하는 기술력이 관건"이라며 "최근 'ABB'사의 'YuMi'등 생산용 양팔로봇 출시가 잇따르고 있는 만큼 아미로의 양산시스템을 조기 구축하고 스마트공장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용 양팔로봇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핵심기술개발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길애경 대덕넷 기자 kilpaper@hellod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