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ience news

아기 먹는 '분유 속 영양 성분' 정확히 분석

분유 속 영양성분의 함량을 정확히 측정하는 기준 물질이 개발됐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원장 직무대행 박상열)은 이준희 삶의질측정표준본부 유기분석표준센터 연구팀이 '동위원소 희석 질량분석법'을 사용해 영양성분 분석용 조제분유 인증표준물질을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동위원소 희석 질량분석법이란 동위원소를 사용하는 정량 분석법의 하나로 만약 시료 중의 어떤 원소 A를 정량하고자 할 때 그 동위원소 A를 함유하는 화합물을 가해 두고 A+A를 화학적으로 분리, 그 후 그 동위원소비를 측정해 정량하는 측정법이다.

인증표준물질(CRM, Certified Reference Material)은 특정 성분의 함량과 불확도가 정확하게 측정된 표준물질로, 측정기기의 교정이나 분석방법의 정확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주요 영양성분이 모유와 비슷한 조제분유는 모유 수유를 받지 못하는 영유아의 유일한 영양 공급원이다. 유아의 건강을 위해서는 정확한 분석을 통한 조제분유의 영양성분 함량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각 시험기관은 조제분유에 대한 영양성분 분석을 실시하고 있지만 검사 방법의 정확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기가 어려웠다.  

연구팀은 현재 판매 중인 조제분유를 동위원소 희석 질량분석법으로 분석해 영양 성분의 함량을 정확하게 측정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수용성·지용성 비타민, 지방산, 무기영양원소 등 다양한 영양성분에 대하여 인증값을 산출한 후 상대확장불확도가 각각 2~5 %인 영양성분 분석용 조제분유 인증표준물질을 개발했다.

유기영양성분(좌) 와 무기영양원소 분석용 조제분유 인증표준물질.<사진=표준연 제공>유기영양성분(좌) 와 무기영양원소 분석용 조제분유 인증표준물질.<사진=표준연 제공>


이와 함께 분유 속 일반성분(조단백, 조지방, 수분, 회분, 탄수화물)에 대해 국내 11개 전문 시험검사관과의 시험소간 비교분석을 통한 합의값을 추가정보로 제공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번에 확립한 측정표준을 바탕으로 향후 쌀, 밀가루, 종합영양제 등 한국인이 많이 소비하는 식품들에 대한 영양성분 분석용 인증표준물질도 개발할 예정이다.

이준희 박사는 "이번에 개발된 인증표준물질은 국내 분유 제조업체 및 시험검사기관들의 영양성분 분석의 정확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며 "영양정책 수립을 위해 정부 부처별로 구축하는 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백승민 대덕넷 기자 bsm1702@hellod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