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ience news

여성 생식기 내 특정 박테리아 '비만 영향' 규명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은 고광표 서울대 교수 연구팀이 여성 생식기 내 미생물집단이 유전적 영향을 받으며, 이 중에서 프리보텔라(Prevotella) 박테리아가 여성의 비만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처음으로 규명했다고 1일 밝혔다. 

고광표 교수 연구팀은 여성생식기 내 미생물집단의 유전적 영향에 주목해 한국인 일란성·이란성 여성 쌍둥이 등을 포함한 542명을 분석한 결과, 유전자 연관성이 가장 높은 일란성 쌍둥이의 질 내 미생물집단이 가장 유사했다. 이는 인체 유전에 의해 질 내 미생물집단이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팀은 프리보텔라 박테리아는 락토바실러스와 함께 인체의 유전적 요인을 영향을 가장 많이 받으며, 인체 면역유전자 중 하나인 IL5의 단일유전자 변이에 따라 프리보텔라의 존재 여부가 결정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 박테리아는 질 내 미생물 중 잠재적 유해균으로 꼽히는데 이 균이 많아지는 반면 유익균인 락토바실러스가 줄어 들게 되면 다른 요인과 함께 세균성 질염 등 여성 질환을 유발하게 된다.

특히 연구팀의 실험 결과 12주 고지방 식이요법으로 비만을 유도한 쥐에서 프리보텔라가 증가했다. 비만을 유도한 쥐의 질 내 미생물을 일반 쥐로 이식시키면 비만 가능성이 있는 지표로 살펴볼 수 있는 내독소혈증도 나타났다.

연구팀은 프리보텔라와 같은 질 내 미생물이 비만 등의 대사성 질환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고광표 교수는 "여성 질환이나 비만과 연관성이 깊은 프리보텔라 박테리아의 인체 유전적 영향을 밝혀낸 것"이라면서 "향후 질염, 조산 등 질환에 대해 미생물군집유전체 특성에 기반한 맞춤형 치료제 개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미래창조과학부·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사업과 포스트게놈 다부처유전체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연구성과는 국제 미생물학 학술지인 셀 호스트 앤 마이크로브(Cell Host & Microbe)에 지난해 12월 22일자로 게재됐다.  


강민구 대덕넷 기자 botbmk@hellodd.com

유전적 요인에 따라 결정되는 질 내 미생물과 여성건강의 연관성.<자료=한국연구재단 제공>유전적 요인에 따라 결정되는 질 내 미생물과 여성건강의 연관성.<자료=한국연구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