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T STORY/KIST 소식(행사·연구성과)

KIST-KOICA, VKIST(한·베트남과학기술연구원) 착공식 개최, 文 대통령 참석

 KIST-KOICA, VKIST(한·베트남과학기술연구원)

착공식 개최, 文 대통령 참석


    - KIST, 과학기술 모델 전수 및 양국 과학기술 교류협력 발판 마련   
    - 한·베트남 중소기업 교류 부대행사 개최

 

 

 


한국국제협력(KOICA, 이사장 이미경)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은 한-베 과학기술연구원(VKIST*, 원장 금동화)와 공동으로 2018년 3월 22일(목) 오후 베트남 하노이 호알락하이테크파크에서 VKIST 설립지원사업 착공식을 개최하였다.

*Vietnam-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한-베 과학기술연구원(VKIST) 설립지원 사업은 베트남 정부에서 2020년까지 선진 공업국 건설을 목표로, 과학기술 진흥 집중 전략 채택하면서 2012년 우리정부에 한국의 과학기술 진흥을 통한 경제성장에 큰 역할을 한 KIST와 같은 과학기술연구소 설립을 정식으로 요청하면서 시작되었다.

 

오늘 착공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VKIST 착공으로 베트남은 현대화된 산업국가 기술이라는 꿈을 향해 한걸음 더 내딛게 되었다”며 “VKIST는 베트남의 산업과 미래성장 동력을 이끄는 동시에 한·아시안 미래 공동체를 실현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덧붙였다.

 

오늘 행사에서 KOICA 이미경 이사장은 ‘오늘 착공식을 시작으로 VKIST 설립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총 4개동의 선진 연구 시설과 최정예 연구인력을 갖춘 VKIST가 2020년에 완성될 것이며, KOICA는 베트남 과학기술 발전과 양국간 우호협력관계에 주춧돌을 놓는 마음으로 VKIST 설립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KIST와 KOICA는 베트남 과학기술부와 협력하여 2014년부터 2020년까지 3천5백만불 규모 예산으로 VKIST 연구원 건축, 연구장비 설치, 연구원 운영방안 컨설팅, 공동시범연구, 연구인력 역량강화, 연구원 운영지원 등을 추진한다. 베트남 정부 역시  VKIST 건축을 위해 7만 9천 제곱미터의 부지제공과 상하수도, 전기, 통신과 같은 인프라를 지원할 예정이다.

 

KIST와 KOICA는 2014년 12월, 공공협력약정을 체결을 통해 동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베트남 과학기술부에서 VKIST의 안정적인 초기정착을 위해 초대원장으로 2017년 4월 금동화 전임 KIST 원장을 선임했다.KIST는 그 해 11월에 VKIST 운영계획 수립, 착수보고회를 개최하면서 본격 사업추진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번 사업은 한국과 베트남의 상생·미래성장, 경제협력 등 양국관계의 미래를 상징하는 사업으로, 특히 한-베 과학기술이 교류협력의 거점으로 활용됨으로써, 양국 간 정보통신과 생명공학기술 분야의 경제협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오늘 착수식에서는 문재인 대통령, 당 티 응옥 팅(Dang Thi Ngoc Thinh) 베트남 부주석, 추 응옥 아인(Chu Ngoc Anh) 과학기술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병권 KIST  원장, 금동화VKIST 원장 등이 참석하여 VKIST 설립지원 사업의 성공적인 시작을 축하했다.

 

아울러 이번 착공식에는 양국 중소기업의 기술 전시회 및 기업 간 교류행사를 개최하여 서로의 보유기술 및 수요를 파악할 수 있는 부대행사를 마련하였다. 이는 VKIST를 설립하는 기획단계에서부터 베트남의 기술연구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VKIST의 운영방안에 반영하여 산업계에서 필요한 연구를 착수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KIST는 우리나라 과학기술 기반 산업화 성공모델인 KIST의 운영경험을 베트남에 전수함으로써, 베트남의 경제발전 및 국가경쟁력 제고를 견인할 수 있는 과학기술연구소 설립을 목표로 다방면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VKIST가 양국 연구자 및 기업 간 교류 등을 통해 과학기술 교류협력의 거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국-베트남 기업 간 기술이전 및 비즈니스 협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