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카메라·방송통신 중계기 탑재…매일 기상·해양영상 지상 전송

 

 ▲ 천리안 위성이 보내온 영상. 왼쪽부터 한반도 주변 엽록소 분포(2011.4), 백령도 유빙(2012.02), 서해안으로 퍼진 녹조(2011.07) <사진=한국해양연구원 해양위성센터 제공>
 ⓒ2012 HelloDD.com

 

국내 최초의 정지궤도 실용위성 '천리안'이 매일 기상영상 170여 장과 해양영상 8장을 지상으로 전송하는 등 지난 2년 동안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 기상청(청장 조석준)은 천리안 위성 발사 2주년을 맞아 26일 활용 내용을 공개했다. 

지난 2010년 6월 27일 기상영상과 해양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두 대의 고성능 카메라와 국산화에 성공한 광대역 방송통신 중계기를 탑재한 정지궤도 위성 천리안의 발사 성공으로 우리나라는 세계 7번째 독자 기상위성 보유국, 세계 최초 정지궤도 해양위성 보유국, 세계 10번째 통신위성 자체 개발국의 지위를 확보했다.

천리안은 발사 이후 목표 위치인 동경 128.2도, 고도 3만5800km 적도 상공에 성공적으로 안착, 약 7개월의 운용시험 기간을 거친 후 지난 해 4월부터 기상·해양영상 서비스와 방송통신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하고 있다. 

▲2500kg급 정지궤도위성 '천리안'. 7년 임무수명 동안 기상·해양 관측, 통신탑재체 우주인증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2012 HelloDD.com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1년 365일 천리안의 위성상태와 궤도상태를 감시하며, 각 기관들이 위성영상을 활용할 수 있도록 위성에 촬영임무명령을 송신하고 있다.

천리안은 항우연의 명령에 따라 매일 170여 장의 기상영상과 8장의 해양영상을 촬영해 지상으로 전송한다.

기상청 국가기상위성센터는 천리안으로부터 받은 기상영상을 지난 2년간 국민 생활에 필수적인 일기예보에 활용하고 국내·외 유관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시간 방송 중이다. 

기상청은 천리안의 영상으로 돌발성 호우나 한반도에 접근하는 태풍의 감시 및 분석능력이 강화됐다. 또 항공·농업·해양 등 각 분야의 요구사항에 맞는 특화된 형태의 자료를 19개 유관기관에 제공하고 있다. 

기상청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협력해 스리랑카 기상청에 천리안 기상영상 수신시스템을 지원함으로써 아시아 태평양지역 기상위성 활용 리더십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천리안으로부터 실시간으로 자료를 수신하고 있는 국토해양부와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위성센터는 해양위성자료 활용 극대화를 위해 신뢰성 있는 분석 자료를 생산하고, 한반도 연안 해양환경 감시와 연구 등에 활용하고 있다. 

또 해양재해 발견시에는 국립해양조사원, 해경, 해군 등 관련기관에 즉시 통보해 자연 재해·재난에 조기 대응하도록 하고 있다. 향후 해양위성자료의 활용을 강화하기 위해 수치모델과 연계해 어장정보, 해양이변 감시 등 실생활에 필요한 해양예측자료를 생산할 예정이다.

방송통신위원회와 ETRI는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천리안 통신 탑재체를 활용해 그동안 이용되지 않았던 Ka대역(상향 29.6∼30㎓, 하향 19.8∼20.2㎓)의 주파수 이용과 전송기술 검증시험을 2년에 걸쳐 실시하고 있다. 

한편 방통위와 ETRI는 27일 국내 위성 전문가, 일반인 등 100여 명을 대상으로 천리안 발사 2주년을 기념하는 워크숍을 국립전파연구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천리안 통신 위성 활용 현황, 공공서비스 활용결과와 기술검증 활용결과가 발표된다. 

천리안은 앞으로 남은 5년의 임무수명 동안 한반도 상공을 지키며 국내 기상·해양관측, 통신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천리안의 수명이 종료되는 2017년 이후의 후속 임무 수행을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와 국토해양부, 환경부, 기상청은 공동으로 기상·해양·환경관측을 위한 정지궤도복합위성을 개발 중이다. 

 

▲여수EXPO 주제관(左),해양베스트관(右)에 전시된 천리안 해양관측위성.<사진=한국해양연구원 해양위성센터 제공>
ⓒ2012 HelloDD.com

 

<대덕넷 지나라 기자> nara@HelloDD.com      트위터 : @dreamfish78

Posted by KIST PR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