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T STORY/KIST 소식(행사·연구성과)

제1회, 홍릉포럼 개최(7.5)

지난 7월 5일, 우리원 존슨강당에서 제1회 홍릉포럼이 개최되었다.

이번 포럼은 지난 반세기 동안 경제와 과학기술, 그리고 고등교육의 메카로서 국가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해 온 홍릉단지 내 기관들이 경제, 과학기술, 교육, 의료, 문화예술, 국방 등 각 분야에 걸쳐 서로간의 장벽을 허물고 역량을 결집해 나가자는데 뜻을 모아 발족되었다.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KIST 주변의 국방연구원, 국방기술품질원, 고등과학원 등의 연구기관과 고려대, 경희대, 시립대, 한국외대, 한예종, KAIST 경영대학 등의 대학들을 포함 총 10개 기관이 이번 포럼에 참가하였다.

 

    

 

이번 1회 포럼의 주제는 '홍릉의 미래'였다.

처음 열리는 포럼이었던만큼, 홍릉 지역의 발전 방향에 대해 각 기관별로 가지고 있는 청사진들을 서로 소개하는 시간이었고, 이어 홍릉이 '세계의 집현전'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치열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문길주 원장은 이번 포럼에서 '홍릉의 미래 50년'이라는 제목으로 홍릉단지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역할에 대해 주제 발표를 하면서, 산업기술의 육성과 경제발전에의 기여라는 홍릉의 첫번째 미션은 달성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제는 글로벌 아젠다의 해결을 위해 홍릉단지가 가진 다양성이 융합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수십년간 과학기술을 선도해 온 홍릉이 홍릉포럼을 계기로 더욱 발전하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