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T STORY/KIST 소식(행사·연구성과)

대통령 MOU 후속조치, 스위스 연방재료과학연구소(EMPA)와 공동연구 논의(2014.03.31)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 임태훈 부원장은 지난 3월 31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스위스 연방재료과학연구소(EMPA) Gian-Luca Bona EMPA 소장과 연구소간 협력확대를 위한 1차 라운드 테이블 미팅을 가졌다. 본 라운드 테이블 미팅은 지난 1월 박근혜 대통령 스위스 순방 당시 KIST와 EMPA간 기술사업화 및 공동연구 양해각서의 후속조치로 연구소간 실질적인 협력을 도출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 사진 출처 : 청와대 Photo

 

라운드 테이블 미팅에서 양 기관의 강점을 살리고 단기간 내에 사업화 가능한 3~4개의 연구과제를 선정하고 2014년 7월 1일 연구에 착수하기로 합의했다. 구체적인 연구과제 도출은 위해 양 기관은 5월 중순에 KIST와 EMPA의 실무연구책임자 2차 라운드 테이블 미팅을 KIST에서 개최하기로 하였다.

 

 

KIST는 2010년부터 EMPA와 수소저장 물질 관련 공동연구를 수행해왔다. 이번 협력협정과 라운드 테이블 미팅을 계기로 의공학 융합연구 및 나노물질구조 제어, 환경복지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연구가 확대되고, 공동연구가 활성화 되는 것은 물론 차세대 과학기술의 핵심이 될 바이오헬스, 천연자원환경, 에너지 연구분야에서도 연구협력이 강화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