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T STORY/KIST 소식(행사·연구성과)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KIST-ETRI 간 연구협력이 더욱 강화된다(2014.04.18)

 

 

출연(연)간 기술교류를 통한 협력체계 구축 및 공동 협력사업을 추진을 위한 TOP교류회가 개최되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김흥남)은 4월 18일 오후 4시 KIST 본원에서 ‘KIST-ETRI TOP교류회’를 개최하였다.

 

기초/원천분야 연구 역량을 보유한 KIST와 ICT기술에 역점을 두고 있는 ETRI는, 지난 2013년부터 기술수요조사와 협력과제 기획을 통해 사회문제해결 및 창조경제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융합협력 의제를 모색해 오고 있다. 이번 KIST-ETRI TOP 교류회에서는 그간 KIST와 ETRI가 공동으로 발굴한 4개의 협력의제가 발표되었다. KIST는 건강, 복지, 안전 등 사회현안을 중심으로 하는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는 스마트 케어시스템 ’ ‘헬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ETRI는 ICT기반 신산업창출을 위한 ‘멀티코어방식의 광통신 기술’ ‘양자암호 정보통신 시스템’ 기술을 발표하였다.

 

 

 

KIST 이병권 원장은 “과제기획을 위한 연구원간의 기술교류 뿐만 아니라, 양 기관의 경영진이 모여 실질적인 융합연구가 추진될 수 있도록 TOP교류를 더욱 활성화” 할 것을 제안했고, ETRI 김흥남 원장은 “6개월마다 정기적인 TOP교류회를

개최하여 융합 연구 사업을 추진”하자고 화답하여, 향후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양 기관의 협력은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