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T STORY/KIST 소식(행사·연구성과)

글로벌 문제해결을 위한 서울 S&T포럼 개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녹색기술센터, YTN Science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국제협력단이 후원한 ‘2014 Seoul S&T Forum(2014 서울과학기술포럼)’이 2014년 11월 6일(목)부터 7일(금)까지 양일간 플라자호텔(서울 소공동 소재)에서 개최되었다.

 

국내외 정부기관, 공공연구기관장, 과학기술 연구 및 정책 분야의 리더, 주한공관 대사 및 과학참사관, 국제기구 및 민간부문 관련 전문가 등 150여명이 참석한 본 국제포럼에서는 ‘New Vision for Global R&DB(글로벌 연구 및 사업화를 위한 새로운 비전)’이라는 큰 주제 하에 기후변화, 환경, 에너지 등 전 지구적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연구개발, 사업화 및 관련 정책 방안이 논의되었다. 또한 2개의 기술 세션과 2개의 정책 세션의 4개 세션으로 구성되어 관련 발표와 논의, 포스터 전시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 참가국가: 국제기구(UNESCAP, GCF, UNIDO, UNEP, UNCITRAL-RACP, APECCC), 베트남, 프랑스, 이태리, 세네갈, 오만, 몽골리아, 에콰도르, 온두라스, 콜롬비아, 캐나다, 도미니칸 공화국, 일본,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대한민국 등 (무순)

 

우선 11월 6일(목) 오전에 진행된 개회식에서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상천 이사장이 개회사를 맡았다. 이상천 이사장은 서울과학기술포럼이 ‘글로벌 연구개발 및 사업화와 관련된 새로운 전망 모색’이라는 화두를 밝히고, 이번 포럼을 통해 전 지구적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 개발 및 사업화와 관련된 중요 사례 및 전략이 공유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이면서, 앞으로도 더욱 실질적인 협력이 지속되도록 포럼을 발전시켜 나가줄 것을 당부하였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서울과학기술포럼은 2010 서울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과학기술분야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포럼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같은 해 처음 개최되어 글로벌 녹색성장에 관한 공공연구기관간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였다. 또한 세계 과학기술 지도자들을 초빙하여 전 지구적 현안에 대한 공공연구기관 및 국제기구의 역할과 협력을 함께 논의하도록 함으로써 보다 친환경적인 지구촌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과학기술 혁신을 촉진시키는 무대로 주목 받고 있다.

 

 

보도

- YTN Science: 글로벌 문제 해결 위해 과학기술이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