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T STORY/KIST 소식(행사·연구성과)

KIST, 의학도에게 의학·과학 융합의 장을 제공하다


- KIST, 제 5회 KIST-KMSA Research Camp 개최

 

미래 의사들이 과학기술연구소에 모여 과학 연구활동에 참여하고 의학과 과학의 융합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 의공학연구소(소장 권익찬)는 전국 의과대학/의학전문 대학원 학생연합(KMSA, Korean Medical Student Association)과 공동으로 제 5회 KIST-KMSA Research Camp를 8월 6일(목)~8일(토) 3일간 서울 성북구 하월곡동 본원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Research Camp에는 전국 의과대학/의학전문 대학원 학생연합 소속 학생 70여명이 참석해 KIST 7개 연구분야 중 본인의 관심 연구분야를 선택하여, 관련분야를 체험한다. KIST 연구원들은 분야별 연구과제를 소개하고, 학생들은 연구주제에 대한 심층학습을 통해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연구분야 : 수술로봇, 재활로봇, 생체재료, 테라그노시스, 기초 뇌과학, 뇌의약, 초소형 메디칼 디바이스)

 

이외에도, 캠프에서는 의공학분야견문을 넓히고, 의학·공학의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강연 및 토론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의학, 공학 중개 연구에 대한 강연은 경북대 의대 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KIST 의공학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재직중인 김인산 박사가 맡았다.

 

KIST 의공학연구소 권익찬 소장은 “미래 의학을 책임질 학생들이 연구 현장 체험을 통해, 기초과학 연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본 프로그램이 향후 의학과 공학의 긴밀한 협력관계 유지와 관련 연구를 지속시켜 나가는 데 일조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