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T STORY/KIST 소식(행사·연구성과)

KIST, POSTECH과 학점 인정형 인턴십 협약 체결




- POSTECH SES 인턴십 프로그램 통해 사회 이해도 높은 이공계 리더 양성 -

- KIST Joint Research Lab 현판식 제막, 전략적 협력 연구 기대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과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총장 김도연)는 5월 30일(월) 포항공과대학교에서 2016년 6월부터 ‘KIST-POSTECH 간 학점 인정형 인턴십’을 도입·시행하기로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 협약에 따라 POSTECH 학부생들이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8주 동안 KIST에서 연구과제에 참여하면서 현장 연구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이에 따른 학점을 부여 받을 예정이다.


아울러 KIST와 POSTECH은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향후 연구인력 교류 활성화를 촉진하고 나아가 양 기관 간 연구협력 추진을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합의하였다.


한편, POSTECH은 2016학년도부터 여름방학을 3개월로 늘리는 한편, SES(Social Experience in Society) 인턴십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제공한다. 이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회와 사회 경험을 제공해 사회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이공계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것으로, KIST와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 등 국내외 연구기관, 국내 기업 등 100여개 기관에 300여명을 파견할 예정이다.  


KIST 이병권 원장은 “이번 인턴십 협약은 개방형 연구협력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학생 현장지도를 통해 연구협력 생태계를 강화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POSTECH 김도연 총장은 “우리나라 최초의 과학기술연구소인 KIST에서 POSTECH 학생들이 지식의 폭을 넓히고 연구자로서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보였다.


이 날 협약 체결 이후 KIST와 POSTECH은 KIST Joint Research Lab 현판 제막식을 진행하였다. KIST는 지난 3월 KIST의 중점연구분야의 국내 최고 수준의 유능한 교수를 선정하여 KIST 연구팀과의 전략적 협력 연구를 진행하는 새로운 융합연구 형태의 프로그램인 KIST Joint Research Lab 사업에 착수하였고, POSTECH 김윤호 교수는 양자컴퓨팅 분야의 협력을 위해 사업책임자로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