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T STORY/KIST 소식(행사·연구성과)

KIST, 여성 기업 R&D지원 앞장 서

-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등 여성기업 성장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과 한국여성경제인협회(이하 여경협, 회장 한무경), IBK기업은행(은행장 권선주),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한철), 한국지식재산전략원(원장 변훈석), 캐피탈원(대표 여한구)은 6월 15일(수) KIST 서울 본원에서 여성기업의 성장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력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는 전국 16개 지회, 2,500여개의 회원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대표적인 여성경제단체로 협약기관들의 지원을 바탕으로 기업활동 촉진을 통한 여성기업의 성장에 앞장서고 있다.

  KIST는 이러한 한국여성경제인협회의 회원사를 지원하기 위해 애로기술 해결을 위한 기술매칭과 이전, 특허의 무상나눔 및 기술자문을, IBK기업은행은 기업운영 및 리스크 관리를 위한 경영컨설팅, 한국지식재산전략원은 전문 인력을 통한 IP창출·강화·활용을 지원한다. 또한 기술보증기금은 기술평가와 기술금융연계를 통한 사업화를, 캐피탈원은 성장을 위한 적극적 우대투자를 지원한다.  이번 협약식에는 중소기업청 백운만 경영판로국장, 미래창조과학부 최도영 연구기관지원팀장,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윤석진 융합연구본부장 및 한국여성경제인협회 20여개 회원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 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을 강구하였다.

 이번 협약식의 부대행사로는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원사 중 대표 2개社를 대상으로 한 특허나눔 전달식과 KIST-여경협 회원사 2개社간 기술이전조인식이 진행되었다. KIST는 이번 행사를 통해 14개 기업을 대상으로 총 26건의 특허나눔을 실시하였다.

 KIST 중소기업지원센터가 주관으로 진행한 기술교류회에는 여경협 회원사 12개 기업대표, 관계자 및 약 20여 명의 KIST연구자가 참여하여 여성기업의 애로기술 해결을 위한 방안 모색의 장을 마련하였다. 향후 KIST와 여경협 회원사와의 기술교류회는 상·하반기로 나누어 연간 2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KIST 이병권 원장은 “과학기술계와 금융, 경영컨설팅의 전문기관들이 참여한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여성기업의 매출증대 등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적극적인 협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