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T STORY/KIST 소식(행사·연구성과)

과출협, 2016 제2차 정기회의 개최

- 과학기술출연기관장, 신기후체제 대응을 상징하는 제주도의 비전과 정책 공유 -

 

과학기술출연기관장협의회(이하 과출협, 회장 이병권(KIST 원장))는 6월 24, 25일 1박 2일 일정으로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에서 2016년 제2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정기회의에서는 과학기술계 주요 현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와, 회원 기관들의 주요 이슈 및 행사 공유 등이 이루어졌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원희룡 제주지사가 ‘카본프리 아일랜드(Carbon Free Island)’ 라는 주제로 신기후체제에 대응하는 제주도의 미래비전에 대해 직접 설명하고, 제주도청 김정학 기획조정실장이 관련된 세부 정책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25일에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현지연구센터 및 제주에너지공사의 신재생에너지홍보관을 방문해 제주권역에서 진행 중인 에너지·기후관련 연구현장을 둘러보고 각 참여기관별 협력방안을 모색하였다.

과출협 회장인 KIST 이병권 원장은 신기후변화체제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기에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비전과 정책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계의 전문역량이 접목되어야 함을 강조해 왔다. 이번 행사는 이러한 차원에서 과학기술  출연기관장들이 신기후변화체제를 상징하는 제주도의 비전을 직접 듣고 연구현장을 방문함으로써 관련정책 및 연구현황을 심도있게 이해하기 위한 차원에서 준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과출협은 현재 50개 과학기술출연기관이 회원기관간 협조체계 구축 및 정책대안 발굴하기 위한 기관장 협의체로, 지난 1994년부터 운영되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