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T Talk/대학생 서포터즈

[KIST 인사이드] 제3차 KIST - KOITA 실험실 안전관리 실무교육

제3차 KIST - KOITA 실험실 안전관리 실무교육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하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의 생생한 소식을 전하는 대학생 서포터즈 4기 한혜성, 이동건입니다. 

지난 7월 1일 금요일, 저희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국제협력관 제 1회의실에서 진행된 ‘제 3차 KIST - KOITA 실험실 안전관리 실무교육’에 다녀왔습니다. 이번 교육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KOITA) 양 기관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단기교육과정으로서, ‘KIST 안전제일제도를 중심으로 한 안전관리 실무교육’이라는 주제로 중소기업 및 대학의 실무 담당자들에게 선진화 된 안전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 날, 세찬 장맛비로 인한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산업협력기관의 관계자분들께서 이번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참석해주셨습니다.

 

이번 안전관리 실무교육은 총 4시간동안 부분별로 진행되었습니다. 1교시와 2교시에는 ‘실험실 안전관리와 원칙’, ‘ 화학물질의 위험성과 안전대책’에 대한 이론적인 교육이, 3교시와 4교시에는 ‘실험실 안전체험’, ‘실험실 안전사고 사례’에 대한 실습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첫 번째 순서로, KIST 이상원 선생님께서 ‘실험실 안전관리와 원칙’에 대해 강의해주셨는데요,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청중들에게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함께 우리 연구소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계절에 따라 변하는 KIST 캠퍼스의 美를  보여주시면서 KIST가 정말 아름다운 곳이지만 국가안보 및 국민생활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설인 만큼 철저한 보안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려주셨습니다. 이상원 선생님께서 KIST 캠퍼스의 美에 대해 말씀해주실 때 저희 서포터즈는 정말 격하게 공감했답니다!

 

이번 ‘실험실 안전관리와 원칙’ 교육에서의 가장 특별했던 점은 바로 KIST 안전제일 제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 건데요, 그럼 먼저 ‘KIST 안전 제일 제도’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갈까요?

KIST 안전 제일제도(Safety first)는 ‘2006년 9월 원인미상의 연구동 화재’로 인해 안전관리의 전환점을 맞고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KIST는 본원의 요건과 위협요소들을 법규 측면, 실험실 환경 측면, 인력 측면 등 다방면으로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안전 관련법 신설 및 연구실 안전규제를 강화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2007년 1월 실험실 안전․ 환경 혁신을

위한 KIST 안전관리 모델을 재정립하여 'KIST 안전제일 제도‘를 탄생시켰습니다.

 

안전의식 전환의 필요성을 인식한 후 성공적인 안전관리 모델을 재정립한 가장 대표적인 사례인 ‘KIST 안전제일 제도’를 중심으로 한 교육은 다른 타 연구기관의 모범이 되었고, 이번 교육에 참여하신 관계자분들께서도 ‘KIST 안전제일제도’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이어서 2교시에는 KIST 김태수 선생님께서 ‘화학물질의 위험성과 안전대책’에 대해 강연해주셨습니다. 연구소는 화학물질을 다뤄야 할 일이 많은 만큼 화학물질에 대해 정확히 알고 적절한 대처법을 아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다양한 시각자료와 함께 실제 KIST에서 촬영한 실험 영상(금속나트륨 폭발)을 보여주시면서 교육을 진행하셨던 점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약 2시간에 걸쳐 진행된 이론위주의 교육 후에는 실습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KIST 천선영 선생님께서 약 2시간동안 KIST 안전 체험실에서 실습교육을 진행해주셨는데요, 화학약품이몸이나 눈에 튀었을 경우 샤워기의 적절한 사용법, 실험실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의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 등 실제 연구실에서 일어날 법한 돌발 상황에서의 대처법에 대해 직접 체험해보는 실습이 이루어졌습니다.

   

 

실습 교육이다보니 이론교육 때보다 더 활발한 분위기에서 교육이 진행되었고, 교육이 끝나갈 즈음, 교육에 참여해주신 많은 분들의 질의응답은 연구실 안전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엿보기에 충분했습니다.

 

이처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KOITA)과의 협력을 통해 안전관리 실무교육, 전문기술교육과정 등을 개최하여 연구ㆍ기술인력의 기술개발 및 분석능력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KIST는 이론과 현장실습을 병행하는 실질적인 교육으로 중소기업, 대학, 연구소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에 크게 앞장서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KIST의 활발한 교류와 협력을 기대하며 이상으로 '제 3차 KIST - KOITA 실험실 안전관리 실무교육' 현장소식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KIST 인사이드 소식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