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ience news

'250억 슈퍼컴 국산화' 성균관대 컨소시엄으로

슈퍼컴퓨터 자체개발 사업을 이끌 연구단에 성균관대 컨소시엄이 예비 선정됐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은 성균관대, UNIST, SKT, 매니코어소프트 등으로 구성된 성균관대 컨소시엄(연구단장 한환수 성균관대 컴퓨터공학과 교수)을 '초고성능컴퓨팅(HPC) 핵심기술개발사업' 대상자로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연구 저변이 부족한 초고성능 컴퓨팅 분야 원천기술 확보와 핵심 전문연구인력 양성 등 다양한 산업적 응용시장에 파급되도록 역할을 부여받고 있어 사실상 국내 슈퍼컴 연구의 중심점이 될 전망이다.

성균관대 컨소시엄은 KAIST, ETRI, KT 등으로 구성된 KISTI 컨소시엄(연구단장 황순욱 KISTI 책임연구원)과 치열한 경쟁을 펼친 바 있다. 두 컨소시엄은 지난 9월 말 1차 발표평가에 이어 지난 달 21일 2차 발표평가를 진행했다.

발표평가에서는 ▲연구개발계획(연구개발 내용의 우수성, 추진 전략의 타당성, 기대효과) ▲연구능력(연구단장 연구역량의 우수성, 연구단 구성의 우수성) ▲관리역량(연구단장 관리 능력, 소속기관 지원의 적극성) 등 평가항목별 수월성에 대한 평가가 진행됐다.

최종 선정된 연구단에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소프트웨어로 구분해 매년 총 50억 원 내외의 연구비가 2단계(3년+2년)에 걸쳐 총 5년 간 250억원이 지급되며, 연구단은 시스템 SW, 응용 SW, HW 시스템 등을 개발한다.

예비선정된 성균관대 컨소시엄은 ▲응용소프트웨어(서울대, UNIST) ▲시스템소프트웨어(성균관대, 서울대, 매니코어소프트, SKT) 등으로 구분해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환수 연구단장은 "임베디드, 모바일 위주의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산업체에 파급될 수 있는 슈퍼컴퓨팅기술 개발이 요구된다"면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미래기술이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전문가와 미국, 일본, 유럽 등 해외 슈퍼컴퓨팅 네트워크를 활용한 응용 기술 개발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KISTI 컨소시엄은 연구단 예비선정 결과에 대해 컨소시엄 구성 적절성 등 심사 결과에 이의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재단 관계자는 "오는 9일 '이의제기심의위원회'를 열고 KISTI 컨소시엄이 제기한 이의신청에 별다른 문제가 없으면 사업 추진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번 달 중순경 최종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민구 대덕넷 기자 botbmk@hellod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