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T STORY/KIST 소식(행사·연구성과)

KIST 석현광 박사, 서울시장상 수상

 - ‘생체흡수성 금속나사’ 유앤아이(주) 기술이전 및 사업화 성공 -
  - ‘서울형 R&D사업’의 대표적 성공사례로 선정 -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 생체재료연구단 석현광 단장은 11월 11일(금) 서울 누리꿈스퀘어에서 개최된 서울시 주최 ‘2016 지식박람회’에서 우수 연구개발 유공자로 선정되어 서울시장상을 수상했다. KIST 석현광 단장 연구팀은 세계 최초로 인체 구성원소를 이용하여 ‘생체흡수성 금속(resomet(구 K-MET))’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정형/성형외과용 뼈 고정 장치를 제조하여 임상시험(2013~2015, 2년간)을 완료하였다.
 
본 기술은 서울시 산학연협력사업 과제를 통해 KIST와 유앤아이(주)등이 참여한 산학연 컨소시엄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KIST-유앤아이 기술이전 계약 체결(’16. 9월), 유앤아이(주)의 개발 제품 시판(’15. 6월) 및 코스닥 상장(’15. 11월) 등의 성과를 도출함으로써 ‘서울형 R&D사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선정되었다. 한편, resomet 제품은 손상된 뼈를 고정 후 회복되는 과정에서 자연 분해되어 뼈고정 장치를 제거하는 추가 수술이 필요 없는 신개념 의료기기로서, 미래 의료기기 시장을 선도할 고부가가치 신기술로 기대되고 있다.

 

<그림 1> 개발된 생체흡수성

뼈고정용 의료기기

 

<그림 2> 개발된 생체흡수성 의료기기를 사용해 골절된 손가락 뼈를 고정하는 시술 개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