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racle KIST

“바다속 날개없는 비행체험” KISTiver와 함께..

 

글 : KIST 강릉분원 천연의약센터 김태정 연구원

수영을 못하는데,스쿠버 다이빙 배울 있나요?” 주위사람들에게 스쿠버 다이빙에 대해 이야기할때 언제나 듣는 질문이다. 또한 수영을 못하기에 스쿠버 다이빙을 처음 배우려고 강사에게 했던 질문이기도 하다.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Yes!!”이다. 물론 수영을 하는 사람은 물속에서 빨리 헤엄칠 있지만,스쿠버 다이빙은 물속에서 유유히 떠다니는 레포츠로 가벼운 발길질로 얼마든지 바다속에서 자유롭게 날아다닐 있다. 가벼운호흡연습과 장비의 기능을 습득한다면 누구든지 즐길 있는 레포츠이다. 이제부터 KISTiver 멤버들이 직접 물속에서 직접 촬영한 사진들을 통해 스쿠버 다이빙의 매력과 바다속에서 만나는 새로운 세상에 대해 소개한다.

글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스쿠버 다이빙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인생에서 한번쯤은 새로운 세상과 만날 있는 스쿠버 다이빙을 경험하길 바란다.


KISTiver 2011
1스쿠버다이빙 in 속초

우리는
2011 6 KISTiver 회장배 스쿠버 다이빙을 통해 Open Water Diver 취득한 신입 멤버들을 중심으로 7 27속초에서 긴장과 설레임의 다이빙을 실시하였다.올해 여름은 유난히 비가 많이 오고 날씨가 좋아서 다이빙을 기회가 없었지만, 이날은바다가 잔잔하여 기분좋게 다이빙을 즐길 있었다. 속초의 바다 속은 사진에서 보는 같이 알록달록하게 여러가지 색으로 물들어 있었다. 우리는 유유히 바다 속을 헤엄치며 태어나서 처음보는 신기하게 생긴 색색의 식물들과 여기저기 헤엄치고 있는 물고기들을 사진기에 담았다.



KISTiver 2011
2스쿠버다이빙 in 영덕

2011
8 29 무더운 날씨우리는소수의 인원이지만 영덕으로 떠나 시원한 바다속으로 뛰어들었다. 이날도 어김없이 우리는 새로운 세상의 모습들을 사진기에 담으며, 바다 속 여행을 하였다.

여기서 잠깐,스쿠버 다이빙을 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장비들을 이용한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몸을 보호하는 슈트, 후드, 부츠, 장갑, 수경등과 물속에서 숨을 쉬기위해 필요한 공기통, 레귤레이터, 바다에서 가라앉고 뜨기 위한 부력조절기,웨이트벨트가 있으면 잠수가 가능하다. 각각의 장비는 고가이기 때문에 스쿠버다이빙 리조트에서 풀세트로 렌탈이 가능하지만, 자신의몸에 맞는 장비를 지니면 보다 자유롭게 물속에서 움직일 있다. 후드는 얼굴에 맞지 않으면 아래와 같이 얼굴이 부자연스러워지기도 한다


KISTiver 2011
3스쿠버다이빙 in 경포

9
27, 2011 마지막 다이빙으로 강릉의 경포로 향했다. 원장배로 치뤄진 이날은 하나의 미션을 가지고 물속으로 들어갔다.바로 KISTiver 현수막 퍼포먼스!!
1
다이빙때만해도 물속에서 다함께 이동하는 조차도 힘겨워했지만, 그동안의 수련을 통해 물속에서의 움직임에 자신이 생긴 우리들은KISTiver 현수막을 가지고 바다속으로 들어갔다. 결과는 사진에서 보는 같이 미션성공!
영광의 주인공들은 사진 왼쪽부터 송중호,김민철, 김태정,김성훈 사진촬영에 함정엽 박사님.
무난하게 미션에 성공한 우리들은 바다속에서 사진기에 서로의 모습을 담았다.
단체사진, 물구나무서기,슈퍼맨 놀이등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2011 마지막 다이빙을 즐겼다.


2011
3번에걸쳐 실시한 스쿠버 다이빙은 나뿐만 아니라 물속에서 서로에게 의지하며 눈빛과 몸동작만으로 대화하던 다이빙 멤버들 모두에게 좋은 추억으로 남았을 것이다.하지만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바다속에 버려진 쓰레기가 너무 많았다는 것이다.내년에는 스쿠버 다이빙을 즐기는 것뿐만 아니라 쓰레기 수거를 통한 해양정화활동을 기약하며 2011 마지막 다이빙을 마무리하였다.

마지막으로
..

새로운
것을 얻고 경험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용기가 필요합니다. '수영을 못하니까', '물이 무서우니까'..이유로 이런 즐거움을 포기한다면 정말 커다란 것을 놓치게 되는것입니다. 한 번이라도 바다속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주위사람들에게 다이빙을 권합니다. 그만큼 물속에서 만난 새로운 세상은 잊지못할 멋진 경험이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다이빙을 권유합니다. 신이 주신 최고의 선물을 받아보시라고..^^
스쿠버 다이빙을 배우고, 경험하고 싶으신 분은 언제나 KISTiver 연락주세요.
후회하지 않을 경험을 선사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