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T STORY/K-Research town(보도자료)

KIST 강릉분원, 과학자를 꿈꾸는 지역 고교생들과 8일간의 ‘고교생 인턴십 프로그램’ 마쳐

8일간, 강릉지역 고교생 대상으로 이공계 진로 설정 프로그램 진행

총 3개 연구분야에서 지역 고교생들과 천연물 소재 개발 체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 강릉분원 천연물연구소(이하 강릉분원, 분원장 오상록)는 16일부터 25일까지 지역 고등학생 13명을 대상으로 동계 고교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KIST 강릉분원 동계 고교인턴십 프로그램은 강릉고, 강릉여고, 명륜고, 제일고, 주문진고 등 지역학생 총 13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연구 활동을 진행했다.

  참가 학생들은 각 연구센터(천연물융합연구센터, 천연성분응용연구센터, 시스템천연물연구센터)에 배정되어 연구원들과 함께 다양한 연구주제를 설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인턴십을 개최했다. 인턴십 마지막 날에는 인턴십 기간의 실험 결과에 대한 발표회를 개최하고 우수팀을 선정하여 상금 및 상장 수여식을 진행했다. 참여학생들은 평소 학교에서 다루기 힘들었던 고가의 실험 장비를 활용하여 연구원들의 연구프로젝트 수행에 참여하고, 학생들만의 보고서 작성을 통해 실제로 개개인의 진로탐색을 모색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오상록 KIST 강릉분원장은 “이공계 분야에 관심이 있는 지역 고교생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과학나눔에 앞장서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한편, KIST 강릉분원 고교인턴십 프로그램은 이공계 진학을 꿈꾸는 지역 내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2010년 개설된 이후 매년 여름과 겨울방학 기간 중 연구현장을 직접 체험하며, 청소년들에게 이공계 진로 설정에 큰 도움을 주는 기회로 평가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