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T STORY/KIST 소식(행사·연구성과)

KIST, Mayo Clinic과 파킨슨병과 척수 손상치료 나선다.

Mayo Clinic-KIST

BRAIN Initiative Symposium 개최
파킨슨병의 치료법, 뇌심부자극술의 생리학적 원리 규명 및 치료법 논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은 2017년 11월 6일(월)~7일(화) 양일간 KIST 본원에서 뇌심부자극술(Deep Brain Stimulation, DBS)의 선두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 미국)의 켄달 리(Kendall Lee) 교수를 비롯한 우수 연구원 6명을 초청하여 KIST 연구원, 국내·외 뇌과학연구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Mayo Clinic-KIST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Mayo Clinic, 메이요 클리닉 : 미국 미네소타주 로체스터에 위치한 비영리 의료기관으로 정밀한 검사와 환자 중심의 서비스로 이름이 높다. 2017년 미국의 최고의 병원으로 선정되었으며, 신경학 및 신경수술 분야 및 부인과학, 이비인후과 분야에서 1위로 뽑혔다.

KIST 기능커넥토믹스연구단(KIST-CFC, 단장 김진현)이 주최·후원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파킨슨병과 척수손상 치료법의 생리학적 원리를 규명하고 치료법의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토론의 장이 펼쳐졌다. 이번 심포지엄은 두 기관의 연구동향 교류를 통해 메이요 클리닉과의 공동 연구 주제를 발굴하고, 향후 한·미 양국의 공동 연구 과제를 탐색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경계 관련 질환 치료법의 일종인 뇌심부자극술은 전기자극 장치를 뇌 안에 이식하여 이식된 부위에 전기적 자극을 가하는 치료법으로 특히 파킨슨병의 치료를 위하여 사용되는 방법이다. 뇌심부자극술은 약물치료로 증상의 개선을 경험하지 못하는 환자들을 치료하거나 약물의 투여량을 줄임으로서 약물치료의 부작용을 심하게 겪는 파킨슨병 환자들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켄달 리 교수는 뇌심부자극술의 선구적인 연구자로 알려져 있다. 특히 전극의 정확한 위치설정을 위해 환자가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동안 수술을 집도하여 크게 주목 받은 바 있으며, 서울대학교에 초청되어 50여명의 전문의들에게 뇌심부자극술을 라이브로 선보이기도 했다.
*(관련영상 : http://www.mayo.edu/research/labs/neural-engineering/multimedia)

국내 연구기관 소속 연구자로서는 최초로 美 Brain Initiative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브래들리 베이커(Bradley Baker) 박사는 “이번 심포지엄을 통하여 KIST가 보유한 기술을 해외 우수연구기관에 소개하고, 더 나아가 한미 양국 인력교류 및 공동연구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