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T STORY/KIST 소식(행사·연구성과)

이달의 KIST인상 수상자 발표(분자인식연구센터 송은주 박사)

이달의 KIST인상 수상자 발표

분자인식연구센터 송은주 박사, '이달의 KIST인상' 수상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은 3월 30일(금) KIST 서울 본원에서 우수한 연구업적을 달성한 연구자에게 ‘이달의 KIST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KIST 분자인식연구센터 송은주 박사(책임연구원)팀은 생명체 내의 성장과 노화, 유지 및 번식에 필수적인 현상인 세포분열에서 암과 같은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되는 비정상적인 세포분열을 해결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송 박사팀은 해당 단백질의 분해를 막거나 활성을 조절하는 탈유비퀴틴화* 효소인 ‘USP35’를 발견하고, 이 효소(USP35)가 세포분열에 있어서 필수 단백질인 ‘Aurora B’의 안정성을 유지시키고, 활성에 기여하여 정상적인 세포분열에 도움을 준다는 새로운 분자적 기전을 제시하였다.

*탈유비퀴틴화 : 유비퀴틴화(몸 속에서 필요 없어진 단백질에 붙어서 세포분열 필수 단백질인 Aurora B단백질을 제거하는 현상)의 가역적 반응

 

이번 연구는 새로운 세포분열 기전을 발견함으로써 비정상적인 세포분열의 억제 및 세포분열 필수 단백질(Aurora B)의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어 향후 항암제나 관련 질환의 치료제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본 연구내용은 국제학술지인 ’Nature Communications’ 2월호에 게재되었으며, 송은주 박사는 그 성과를 인정받아 KIST인상을 수상했다.

 

이달의 KIST인상은 원의 발전에 가장 창조적, 혁신적으로 기여한 우수 직원을 발굴하여 포상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