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T STORY/KIST 소식(행사·연구성과)

KIST 이병권 신임 원장 취임(2014.03.13)

 

 

313일 서울 본원에서 우리 원의 제23대 원장 취임식이 열렸다.

 

신임 원장을 맞은 우리 원은 국내 최초의 종합연구소로 1966년 설립 이후 지난 50여년동안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연구개발 패러다임을 주도하며 경제발전의 원동력을 제공해온 곳이다. 이렇듯 오랜기간 축적된 연구 역량과 탄탄한 인적 네트워크 및 인프라를 보유한 국가 대표 연구소 우리 원이 신임 원장 취임을 맞아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밝혔다.

 

이병권 신임 원장은 우리 원이 나아갈 방향으로 사회 현안 문제를 해결을 통한 미래사회 대응을 첫 번째로 꼽았다. 고령화 사회, 에너지·식량 등 미래자원 확보를 위해 우리 원이 적극적으로 힘쓰겠다는 뜻이다. 또한 국가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KIST의 기초·원천 연구 성과가 중소·중견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기술 창업이 활발히 일어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우리 원에서 30여년이상 연구에 참여한 과학자답게, 원장실 문턱을 낮춰 직원들과 마음과 귀를 열어 소통할 것을 약속했다.

 

 

 

201650주년을 맞는 우리 원은 이 신임원장이 취임사 말미에서 밝혔듯 지난 50년의 성과를 철저히 돌아보고 새로운 도전 정신으로 우리 원의 미래를 준비할 예정이다.

 

신임 이병권 원장은 1980년 서울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1989년 미국 애크런(Akron) 대학에서 화학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04년부터 우리 원 환경·에너지 부분 본부장으로 역임하면서 관련 분야 연구를 이끌었고, 2012년부터는 부원장을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