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T STORY/KIST 소식(행사·연구성과)

KIST 미래 50년 조망할 2014년 KIST 과학기술전망 책자 발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이 ‘KIST 과학기술 전망 2014’(이하 ‘과학기술전망’)를 발간하였다. 이번 ‘과학기술전망’은 2016년 설립 50주년을 맞이하는 KIST의 새로운 비전과 역할을 재정립하는 시점에 미래의 연구분야를 종합적으로 조망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과학기술전망’은 첨단 미래 성장동력 의료산업, 국민의 건강한 삶을 책임지는 과학기술, 온몸으로 느끼는 스마트한 생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 융합기술, 지속가능한 에너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방법 등 6대 분야 22개 세부 주제로 구성되고, KIST 연구자 34명이 참여하여 지난 4월 발간을 완료하였다. 

 

이병권 원장은 ‘과학기술전망’ 발간에 앞서 KIST는 국가 연구기관 본연의 임무에 걸맞게 녹조, 조류독감, 치매 등 사회현안 문제를 해결하는 연구, 초고령화 사회대비와 미래자원 확보 등 우리나라의 미래를 준비하는 연구, 화학재난사고 대응 등 국민안전을 위한 연구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2년부터 매년 발간된 ‘과학기술전망’은 과학기술분야 전문가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분야의 정책결정 및 사회여론 주도층(오피니언 리더 등)에게도 배포되어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